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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유아기 발달_ 개념 및 원리, 발달 과정, 발달 영역

by 알리야 2023. 1. 3.

유아기는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며 이때 이루어지는 경험들은 이후의 성격 및 인성의 기초를 형성한다. 따라서 유아기의 발달은 매우 중요하므로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오늘은 유아기 발달의 개념 및 원리, 발달 과정, 발달 영역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아기 사진

개념 및 원리

개념적으로 발달은 유기체인 인간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변화(change)와 안정성은 발달의 모든 측면과 전생애의 모든 시기에 걸쳐 일어나는데, 발달의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양적 변화는 키, 몸무게, 어휘력 등과 같은 수치나 크기, 양에서의 변화를 의미한다. 질적 변화는 종류나 구조, 조직의 변화를 의미하는데, 말을 하지 못하던 아이가 한 단어의 말을 하여 언어적 소통이 가능해지는 변화처럼 초기에는 없던 기능이 새롭게 생기는 것을 뜻한다. 영유아의 발달은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는데, 그 과정을 보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원리를 따른다. 첫째, 발달과정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예를 들면, 신체발달에 있어서 모든 영아는 머리를 가누고 난 후에 뒤집기를 하고, 기어 다니고 난 후에 앉고 설 수 있으며, 그다음에 걷고 달리기를 할 수 있다. 둘째,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진행되는 방향에는 세 가지 원리가 있는데, 머리에서 발끝 방향으로 발달이 진행되는 두미 발달의 원리, 몸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발달이 진행되는 근원 발달의 원리, 일반적인 기능에서 특수한 기능으로 발달이 진행되는 세분화 발달의 원리가 있다. 셋째, 발달은 분화와 통합이 연달아 이루어지는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예를 들면, 영아는 어느 정도 양손 사용에 대해 익숙해진 후 두 손의 협응이 이루어 짝짜꿍을 할 수 있게 되며, 이후에 점차 왼손이나 오른손의 우세손이 출현하게 된다. 넷째,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비슷한 유전적 요인을 타고난 일란성쌍생아도 신생아기부터 개인차가 나타나며, 발달의 속도와 양상은 영유아마다 각기 다르다. 다섯째, 발달의 제 영역들은 서로 상호작용하고 발달은 유전과 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발달 과정

영유아의 발달과정은 대체로 태내기와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로 나누는데, 각 단계별 연령 범위는 상당히 융통성이 있다. 첫째, 출산 전기 또는 태내기는 정자와 난자의 수정에 의한 수태부터 출생 이전까지로 태아가 태내에 있는 약 280일의 기간을 말한다. 태내기는 수정란이 빠른 세포분열을 거쳐 하나의 인간으로 생존하는 데에 필요한 기본적인 신체구조와 기관을 만들어 가게 된다. 둘째 신생아기는 출생부터 생후 1개월까지인데, 이 시기는 출생 후 태내 환경과 다른 새로운 외부 환경에 적응하여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서 성장할 준비를 하는 중요한 시기다. 셋째, 영아기는 생후 1개월부터 만 2세까지의 시기로서 발달의 각 영역에서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다. 넷째, 유아기는 만 2세 이후부터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인 만 6세 이전까지의 기간이다. 유아기에는 이전 시기보다 신체기능이 세련되고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이 발달하며 사회적, 물리적 환경의 폭이 넓어지고 풍부한 경험을 통해 인지능력의 발달이 현저히 일어나게 된다. 또한 언어발달의 속도가 빨라서 다양한 어휘를 습득하고 대인관계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하며 또래와의 놀이도 증가한다.  

발달 영역

영유아의 발달은 변화와 안정성이 각기 다르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 기제를 정확하게 설명하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발달의 기제를 연구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는 발달의 영역을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성발달, 정서발달로 나누어 살펴본다. 이러한 발달의 제 영역들은 상호 관련되어 있어서 전 생애에 걸쳐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신체발달에는 주로 유전인자의 발현, 신체와 두뇌의 성장, 키와 몸무게의 변화, 감각능력의 발달, 운동기술의 증가, 건강, 사춘기의 호르몬 변화와 2차 성징의 발현과 같은 생물학적 과정이 포함된다. 인지발달은 개인의 사고와 지능, 언어, 학습, 기억, 사고, 도덕적 추론과 같은 변화를 말한다. 이러한 정신적 능력의 영역에서도 변화와 안정성은 인지발달에 영향을 준다. 언어발달에는 말소리의 습득, 말하는 법과 문장의 구성규칙에 대한 발달, 타인과 의사소통하는 방법이 포함된다. 언어의 복잡성에도 불구하고 영유아는 빠르고 쉽게 언어를 습득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타인에게 표현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의사소통능력은 인지발달과 사회·정서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사회·정서적 발달은 성격과 정서의 변화, 사회적 관계의 변화를 말한다. 영아가 양육자의 달래주는 목소리에 울음을 그치고 안정을 되찾는 것이나 또래에게 장난감을 나누어 주는 것, 유아가 자신이 입을 옷을 선택하겠다고 고집을 피우는 것 등은 사회·정서적 발달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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