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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정신분석이론_프로이드 심리성적이론_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by 알리야 2023. 1. 3.

프로이트 심리성적이론에 의하면 인간은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다섯 단계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거치며, 발달의 각단계에서 신체의 특정한 부분에 쾌감을 경험한다. 프로이트가 제시한 인간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들을 단계별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Sigismund Schlomo Freud 사진

 

 

구강기

구강기는 출생에서 만 1세 정도까지다. 이 시기에 영아의 쾌감은 입 주변에 집중되어 있어서 씹고 빨고 깨물고 삼키고 입술로 장난함으로써 만족과 기쁨을 얻고 긴장을 감소시킨다. 이 단계에서 구강기적 욕구가 덜 충족되거나 혹은 지나치게 충족되면 집착현상이 나타남으로써 행동이 고착된다. 그리하여 성인이 되었을 때 과식이나 과음, 과도한 흡연, 수다, 신랄한 비평, 빈정거림 등의 구강기적 성격이 나타난다. 고착은 개인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거나 지나치게 충족되어 초기 발달단계에 머무를 때 나타난다. 예를 들어, 부모가 너무 일찍 수유를 중단하거나, 너무 엄격하게 배변훈련을 시키거나, 자위행위를 처벌하는 등의 양육행동을 할 경우에 과거 발달 단계로 돌아가고자 함으로써 고착이 나타난다. 

 

 

항문기

항문기는 만 1세에서 3세까지로 배변훈련이 이루어지는 시기다. 이 시기에 유아는 배설물을 참고 보유하거나 배출하는 것에서 쾌감을 얻는다. 항문기 동안 적절한 배변훈련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고착되어 항문기적 성격을 지니게 된다. 즉, 배설을 참아 근육수축쾌감에 고착되면 청결이나 질서에 강박적 욕구를 보이거나 인색한 수전노와 같은 강박적인 항문기적 성격으로 나타난다. 반면 배설하고 난 뒤의 근육이완쾌감에 고착되면 지저분하고 낭비벽이 심한 폭발적인 항문기적 성격이 나타난다. 

 

 

남근기

남근기는 만 3세에서 5세까지로 이 시기에 아동은 성기를 만지고 자극함으로써 만족과 기쁨을 얻는다. 이 단계에서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를,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를 경험한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남아가 어머니에게 성적인 애정을 가지고 접근하려는 욕망으로서, 어머니에게 성적애착을 느끼고 아버지를 애정의 경쟁자로 생각하여 적대감을 갖게 되는 감정이다. 그러나 아버지는 아동에 비해 신체적으로 월등하기 때문에 남아는 아버지가 자신의 근친상간 욕구를 벌하고 제일 중요한 부분인 성기를 없앨 것이라는 거세불안을 상상하게 된다. 남아는 아버지에 대한 적대감과 어머니에 대한 성적 욕망 사이에서 느끼는 심리적 갈등을 동성의 부모, 즉 아버지와 동일시하는 것으로 해결한다. 그러므로 남아는 아버지의 가치체계나 행동 등 남성적인 역할을 내면화하는 과정에서 양심과 자아이상을 발달시킴으로써 초자아를 형성하게 된다. 한편, 여아도 아버지에 대해 성적인 애착을 갖게 되고 어머니에 대해 거부감을 갖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한다. 이 시기의 여아는 남근이 없기 때문에 남근을 갖고 싶어 하는 감정, 즉 남근선망을 지니며 동성의 어머니를  동일시함으로써 심리적 갈등을 해결한다. 만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동성 부모와의 동일시를 통해 잘 해결되지 않는다면 갈등이 무의식 속에 남아서 과시적이고 공격적인 남근기적 성격의 소유자가 되거나 동성연애자가 되기도 한다. 

 

 

잠복기

잠복기는 만 6세부터 사춘기가 시작되기 전인 12세경까지로 초등학교 시기에 해당한다. 잠복기는 성적욕구가 억압되어있는 비교적 평온한 시기로서 부모와의 동일시기가 강력해지고 그로 인해 초자아가 발달하는 시기다. 이 시기에 아동은 학교교육을 통해 지식을 배우고, 사회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술을 습득하며, 동성 친구와 강한 사회적 유대를 형성한다. 

 

 

생식기

생식기는 만 13세에서 19세 정도까지로 이 시기의 청소년은 사춘기에 들어서면서 신체적으로 성기능이 성숙해져 성적인 재각성을 하게 된다. 이성을 거부하고 동성 또래와 어울려 다니던 잠복기와 달리 생식기의 청소년은 이성에 대해 관심을 갖고 건전한 애정을 발전시킨다. 청소년의 이성에 대한 성적 욕구는 독서, 운동, 봉사활동 등을 통해 승화시킬 수 있지만, 만일 이 시기의 청소년들이 그들의 성적 에너지를 잘 처리하지 못하면 비행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이 시기까지 고착현상을 보이지 않고 원만하게 발달한 사람은 이타적이고 성숙한 성격의 소유자가 됨으로써 성인으로서 독립적인 기능을 할 수 있다. 만일 남근기를 원만하게 거치지 못한 경우에는 생식기에서 생기는 성적 에너지를 적절하게 처리하지 못하여 이성과 원만하지 못한 관계를 갖거나 성숙한 사랑을 하기 힘들고, 권위에 대해 반항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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